-
반응형
- 주요 영양성분 : 일리신, 비타민A·B·C·E, 칼슘, 칼륨, 철
- 열량 : 100g당 36kcal
- 맛있는 시기(제철) : 3~5월
- 보관 : 랩에 밀봉하여 냉장 보관 / 삶아서 물기 제거 후 냉동 보관
눈이 녹기 전에 싹을 틔우는 강인함, 명이나물(산마늘)
식물 전체에서 마늘 냄새가 나는 명이나물의 정식명칭은 '산마늘'입니다.
주로 장아찌로 담가 먹는 산마늘은 명이나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이름은 울릉도에서 가난한 시기에 목숨을 이어준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주로 잎과 줄기를 먹습니다.
비타민A·B·C·E와 칼슘, 칼륨, 철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며 마늘과 마찬가지로 항암작용을 합니다.
명이나물은 스트레스와 만성피로를 해소해주며 자양강장 효과도 있습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알리신은 비타민 B1을 활성화하고 항균작용을 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비타민A와 E가 다량 함유되어 로돕신이라는 단백질의 형성을 도와 시력 저하나 야맹증 증상을 완화하고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명이나물 대부분 장아찌로 유통
명이나물은 수확 후 하루만 지나고 금방 시들기 때문에 산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가공처리를 통해 명이나물 장아찌로 유통됩니다.
국산 명이나물 장아찌 구별법
국산(울릉도산)은 잎이 넓고 둥글며 두껍고, 색깔도 파릇합니다.
중국산 명이나물은 잎에 힘이 없고 길쭉한 모양새에 상처가 많습니다. 또한 오래 보관하기 위해 염분을 많이 첨가해 염도가 높고, 색이 녹색보다는 갈색입니다.
구체적인 손질 및 보관법
명이나물은 잎 사이사이에 흙과 불순물이 끼어있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여러번 씻어줍니다.
줄기의 끝부분은 제거하며, 보관 시에는 랩에 싸서 냉장고에 넣어둡니다.
명이나물은 상온에서 하루만 지나도 잎이 시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이나물을 삶아서 물기를 꼭 짠 뒤 냉동 보관하거나 장아찌를 담가두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와 '찰떡궁합'
명이나물은 섬유질이 많아 장운동을 돕고, 알리신 성분이 있어 비타민 B1이 풍부한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튀김, 초무침,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에 이용됩니다.
반응형